Page 7 - 하우인 2024년 8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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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■■ HOWIN 건설기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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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가스 : 리투아니아는 LNG 터미널을 통해 서 한번 마지막으로 돌아와서 기행문을 쓰며 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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!
가스를 수입하고 있다. 클라이페다(Klaipėda) 번 이번 발트 국 여행도 그랬다 가기 전에 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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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NG 터미널은 유럽의 에너지 안보에 중요한 역 트 국 가이드북을 본 후 유튜브 동영상 시청하
할을 하고 있다. 기 현지 여행에서는 나름 특파원이나 된 것처럼
,
’
‘
3) 에너지 독립 : 리투아니아는 에너지 독립을 취재하고 돌아온 뒤에는 건설 기행 이란 이름
,
위해 다양한 에너지원을 개발하고 있으며 에너 으로 기행문을 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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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.
이번 발트 여행에서도 현지에서 미처 보지 못
,
리투아니아는 1991 년 러시아로부터 정치적 했거나 생각지도 못했던 정보들을 귀국 후 기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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으로 독립했지만 진정한 독립은 경제적 종속에 문을 쓰는 동안 새롭게 발견했다. 2024 년 필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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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 벗어나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위에서 살펴 가 방문한 발트 국은 지극히 평화로웠다 에스
보았듯이 리투아니아는 러시아의 그늘을 벗어나 토니아 수도 탈린이든 라트비아 수도 리가이든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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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 위해 전방위로 노력하고 있으며 그동안 인프 또 리투아니아 빌뉴스든 간에 분위기는 시간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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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 분야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. 느리게 가는 것처럼 여유로웠다 하지만 그 평화
2030 년이면 발트 국과 유럽의 철도망을 연결 의 커튼을 젖히고 들어가 보면 어김없이 격동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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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는 레일 발티카(Rail Baltica) 가 준공될 예정 시대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지난 10 년의 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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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다. 사만 되돌아보아도 발트 국 모두 독립을 위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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엄청난 시련과 희생을 치렀다는 사실을 알 수 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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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트 국 여행을 마치며 다 한 세대가 피 흘리며 희생했다면 다음 세대
는 그 희생 위에 평화를 누린다 발트 국을 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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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절에 비긴다면 현재는 바야흐로 봄이다 이곳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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빌뉴스를 마지막으로 봄기운을 듬뿍 충전한 기
분이다.▴
▲ 사진9 빌뉴스 도심 전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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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자는 어느 나라의 어느 도시를 가든지 매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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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 번씩 여행함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출발 전
에 사전 정보를 위해 한 번 다음으로 현지에 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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