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3 - 하우인 2022년 4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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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■■ HOWIN 부산의 인프라
< 부산의 인프라 – 교량 편>
부산의 교량 근대화를 넘어 산업화를 이끌다
,
박원호 부사장 | 기술사
㈜ 우인엔지니어링 대표이사 겸)
(
동래와 부산 전근대와 근대 사이 까지 개통되면서 도시화도 급속도로 진전된다.
,
부산진과 부산항의 연안 바다가 단계적인 매립
공사를 하면서 영선산 일명 쌍산으로 불리던 산
,
< 부산의 주요 교량 연표 I>
1652 경상좌수영 개설
( 사천(絲川 ) 에서 수영강으로 변경)
▲ 그림1. 1872 동래부 지도(1872 군현지도)
(
1695 이섭교(利涉橋 ) 준공 동래 최초의 석교)
부산은 원래 동래부에 속해 있었다 옛 동래는 ( 나무다리(木橋 ) 에서 석교(石橋 ) 로)
.
,
삼포지향 三抱之鄕 으로 불렸다 산은 금정산 바 동천교 수영강 석대다리)
.
(
다는 부산 앞바다 강은 수영강을 꼽았다 그런 1713 청도 석빙고(1716 대구, 1730 달성,
.
,
데 근대화와 함께 시나브로 확장되면서 어느새 1737 안동, 1738 경주, 1742 창녕 등)
1780 영산 만년교 보물 564 호 준공
(
)
수영강 자리에 낙동강이 밀고 들어온 격이 되었
)
1781 사처석교비(四處石橋碑 - 남문 외 준공
다 조선시대 낙동강은 동래부 관할이 아니라 하
.
1872 광제교(廣濟橋 )-1872 군현지도 동래부
,
구 쪽은 김해 구포부 상류로는 양산 쪽에 속해
1909 온천교 준공
있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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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 남문 온천장 경편철도 개통)
1932 구포교 개통
부산항 개항(1876) 과 함께 도시의 중심 이동이
1934 옛 영도대교 개통
일어난다. 부산항의 배후에는 경부선 철도(1904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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