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8 - 하우인 2022년 4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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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2  APRIL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          ▲   그림8.   부산의  주요  교량  위치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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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
            시대부터 동래온천을 선호했고, 1909                년 경편철         대교 감천지하차도),  #9.           거가대교 침매터널)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
            도를 동래 쪽으로 확장한 것은 순전히 동래온천                          #10.  부산항대교 남항대교 천마터널)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을 이용하기 위해서였고 이를 위해 온천천 위로

            경편철도교량을  놓는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결      론
                 부산항이 항만도시로 발전하기에는 항만 배후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의 가용할 부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했다 이를 해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부산항의 교역량이 증대함에 따라 도시의 외연
            소하기  위해  20     세기  초부터  단계적인  매립공사                도 갈수록 확장되었다 그 확장의 일등공신이 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를  벌였다 또한  도시의  외연을  확장하기  위해                      량인 셈이다 물론 교량이 강과 계곡을 건넌다면
            교량과  터널이  건설되었다.               한일합방  이후            터널은 산이라는 장애를 건너는 것이다 터널 역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2022  년  현재에  이르기까지  부산을  바꾼  10            대      시  언제나  교량과  어깨동무하며  장대화의  길을

            교량을  선정해  본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걸어왔다.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결론적으로 부산이 세계 5~6        위 항만도시로 우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#1.  구포교(1932~2008/       구포대교),  #2.     영도       뚝 설 수 있었던 배경 또한 알고 보면 교량과 터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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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다리(1934/     영도대교 2013), #3.      제 낙동대교           널에 큰 빚을 지고 있는 셈이다 그중에서도 낙동
            ( 남해고속도로/        만덕터널),  #4.      낙동강하구둑           강을 횡단하는 숱한 교량들과 부산을 가로지르는
            (1987    대티터널),  #5.      동서고가도로(1992),            금정산맥을  관통하는  터널들이  없었다면  오늘날
                          (
            #6.   광안대교 센텀시티  지하차도),  #8.            을숙도        해양수도  부산은  존재하지  않았을  것이다.  ▴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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