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10 - 하우인 2022년 5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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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2  MAY



            대동강의  20     세기  다리들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선박들이  따로  있다 이들  선박들은  출퇴근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동원된  뒤에는  유람선으로  전환된다 물론  유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람선의  고객들은  평양  관광에  나선  외국인과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지방  사람들이라고  한다.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둘째  이유는  동평양  지역도  직주근접(職住近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*)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接 )    원칙을  적용했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동평양  지역에도  도시기반시설들 즉  병원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시장 공장 발전소  등을  완비함으로써 최대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동 수요를 억제하는 것이다. 1950              년대 김일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성 당시 작성한 평양시 마스트플랜에도 소구역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제(MICRO DISTRICT)      를 주택단지 계획의 원

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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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▲   그림 대동강  주요  교량  개 구글위성지도)                       칙으로  적용한  바  있다.
                2022 년  월 현재 대동강을 가로지르는 다리                         셋째  이유는  교량  숫자가  적을수록  평양시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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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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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로는 총  개가 있다 봉화 갑문 신 구),                미림 갑        들을  효과적으로  통제할  수 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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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만약  동평양에서  대규모  주민  시위가  발생했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
              )

            문 청류교 릉라교 옥류교 대동교 양각교 충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성의다리  등이다 갑문  위  다리를  제외한다면                        다고 가정해 보라 대동강에 교량이 많다면 시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< 그림 와  같이  모두  개에  지나지  않는다.                      인파를 통제하거나 진압하기도 어려워지기 때문
                  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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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앞쪽에서 언급했듯이 대동강에는 1960                  년에 옥        이다 또한 주민들은 자가용이 없고 대다수가 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류교를 개통한 뒤 무려 20            년 동안 신설 교량이             전거로  이동하거나 무궤도전차 버스  등을  이용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한다 따라서  대다수  주민들은  다리를  건너  먼
            없었다 왜  교량을  추가로  건설하지  않았을까?
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곳까지  이동하지  않는 데  익숙해지기 마련이다.
               첫째  이유는  추가적인  교량  건설은  뱃길에  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장을 주기 때문이다 평양은 2012               년 김정은 정             대동강에 현대식 교량이 등장한 시기는 20                세기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권 출범 이후, 10      년 동안 동평양 지역을 대대적                  이후이다 철도 운행을 위해 철도교가 등장했고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후 전차와 자동차 운행을 위해 신작로가 등장
            으로  개발한 바 있다 이로 인해  동평양에서 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평양으로  출퇴근하는  인구도  갈수록  늘어났다.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*) 직주근접 원칙은 직장인 근무지와 주거지가 가까이 있는
            기존  교량들만으로  출퇴근  교통량을  해소할  수                        상태를 말한다 자가용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걸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어서 출퇴근을 할 경우 교통량을 억제하여 쾌적한 도시
            없기에  대동강에는  출퇴근  시간에만  운행하는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대표적인 도시로는 싱가포르 평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양 등을 꼽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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