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10 - 하우인 2022년 5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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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2 MAY
대동강의 20 세기 다리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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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박들이 따로 있다 이들 선박들은 출퇴근에
.
동원된 뒤에는 유람선으로 전환된다 물론 유
람선의 고객들은 평양 관광에 나선 외국인과
지방 사람들이라고 한다.
둘째 이유는 동평양 지역도 직주근접(職住近
*)
接 ) 원칙을 적용했다.
동평양 지역에도 도시기반시설들 즉 병원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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,
시장 공장 발전소 등을 완비함으로써 최대한
이동 수요를 억제하는 것이다. 1950 년대 김일
성 당시 작성한 평양시 마스트플랜에도 소구역
제(MICRO DISTRICT) 를 주택단지 계획의 원
.
(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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▲ 그림 대동강 주요 교량 개 구글위성지도) 칙으로 적용한 바 있다.
2022 년 월 현재 대동강을 가로지르는 다리 셋째 이유는 교량 숫자가 적을수록 평양시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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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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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
(
로는 총 개가 있다 봉화 갑문 신 구), 미림 갑 들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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만약 동평양에서 대규모 주민 시위가 발생했
,
)
문 청류교 릉라교 옥류교 대동교 양각교 충
,
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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,
,
.
성의다리 등이다 갑문 위 다리를 제외한다면 다고 가정해 보라 대동강에 교량이 많다면 시위
.
< 그림 와 같이 모두 개에 지나지 않는다. 인파를 통제하거나 진압하기도 어려워지기 때문
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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앞쪽에서 언급했듯이 대동강에는 1960 년에 옥 이다 또한 주민들은 자가용이 없고 대다수가 자
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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,
류교를 개통한 뒤 무려 20 년 동안 신설 교량이 전거로 이동하거나 무궤도전차 버스 등을 이용
.
한다 따라서 대다수 주민들은 다리를 건너 먼
없었다 왜 교량을 추가로 건설하지 않았을까?
.
곳까지 이동하지 않는 데 익숙해지기 마련이다.
첫째 이유는 추가적인 교량 건설은 뱃길에 지
.
장을 주기 때문이다 평양은 2012 년 김정은 정 대동강에 현대식 교량이 등장한 시기는 20 세기
.
권 출범 이후, 10 년 동안 동평양 지역을 대대적 이후이다 철도 운행을 위해 철도교가 등장했고,
이후 전차와 자동차 운행을 위해 신작로가 등장
으로 개발한 바 있다 이로 인해 동평양에서 본
.
평양으로 출퇴근하는 인구도 갈수록 늘어났다.
*) 직주근접 원칙은 직장인 근무지와 주거지가 가까이 있는
기존 교량들만으로 출퇴근 교통량을 해소할 수 상태를 말한다 자가용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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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서 출퇴근을 할 경우 교통량을 억제하여 쾌적한 도시
없기에 대동강에는 출퇴근 시간에만 운행하는
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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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대표적인 도시로는 싱가포르 평
양 등을 꼽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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