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8 - 하우인 2022년 5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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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2  MAY










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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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

            ▲   그림2.   평양성  지도  2-1.   모란봉지구  조감도 출처  민족21)


            의선  철도  개설과  함께  큰  변화를  겪는다.                      대동강의  다리들
               성곽도시일 때는 성곽 안 지역 즉 내성과 중성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이  중심이었다면,  1905        년  경의선  개설과  함께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평양역이 도시의 중심이 되었다 대동강 위에 대
            동강철교가  가설되었고 평양역을  중심으로  소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위 역세권이 개발된다 이후 평양역과의 연계 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통을  원활하게  하기  위해  1923         년  대동강  위에

            최초의  인도교인  대동교도  개통한다.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
               대동강은 평양의 젖줄이기도 하지만 평양 사람                        ▲   그림3.   평양관부도 평양속지  1730)  -   영제교와  보통교
            들의  뱃길  이동로이자 여흥의  무대이기도 하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대동강  위에는  어떤  다리들이  놓여있었을까?
            여흥의 무대는 곧  선유(船遊            )’ 로써 대동강 뱃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우선 조선시대 평양의 고지도를 통해 대동강에 놓
            이를 말한다 이 대동강 뱃길을 이용하여 평안감
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<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>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여 있던 다리들부터 살펴보기로 한다.  그림 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사가 평안도 감영에 부임을 했고 중국을 오가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표기된 바와 같이 좌측 하단 대동강 지류인 무진
            연행 사절도 한양을 오가던 중국 사신들도 예외
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천에 놓인 영제교와 지도 중앙 상단에 보통문 밖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없이  뱃길을 이용했다 그렇다고 조선시대에 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V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보통강에  놓인  보통교 표시 가  보인다 이  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)
            동강에  교량이  전혀  없었던  것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교량은 한양과 의주로 통하는 의주대로 상의 중
            아니었다 나루터와 뱃길에 지장이 되지 않는 곳
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요한 거점이었기에 표기해  놓았던 것이고 다른
            에  다양한  다리들이  있었다 물론  수심이  얕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교량들은  생략되었다고  할  수  있다 그  증거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,

            곳 물살이 느린 곳 즉 대동강 본류가 아닌 지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다음에  신증동국여지승람(1530)            을  인용한다.
            쪽에  다리들이  있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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