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9 - 하우인 2022년 5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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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■■ HOWIN 북한의 인프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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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조선시대(1530) 평양의 교량 에 있다 천강교(天降橋 ) 외성(外城 ) 의 북쪽에
있다. - 신증동국여지승람 1530 평안부
위에 언급한 교량들은 대동강의 지류와 보통강
상에 놓인 교량들로 눈길을 끄는 두 곳이 있다.
첫째는 주교(舟橋 ), 즉 배다리가 서쪽 20 리에
있다고 한 걸 보면 아마도 양각도의 양쪽으로
,
가설되었던 것으로 보인다. < 그림 3> 은 정조의
화성 행차 때 광나루(廣津 ) 에 설치했던 배다리이
.
다 이 배다리는 화성행차 동안만 운용하는 임시
시설로써 민간 선박들을 징발했던 것이다.
▲ 그림4. 주교(舟橋 )- 정조의 화성행차 때
둘째는 영제교(永濟橋 ) , 둔전평교는 돌다리(石
)
교량(橋梁 ) ; ( 평양성 내성(內城 ) ㆍ중성(中城 )
.
橋 ) 였다는 사실이다 영제교는 대동강 지류인 무
등 18 곳에 다리가 있다 보통교(普通橋 ) 보통문
.
진천 끝에 놓였던 다리로써 중국으로 가는 연행
.
(普通門 ) 밖에 있다 영제교(永濟橋 ) 돌로 쌓았
사절들이 남긴 기록에도 어김없이 나온다 고지
.
는데 남쪽으로 15 리 앵포천(鶯浦川 ) 에 있으며,
,
도 상에서는 교량 형식이 홍예교인지 일반적인
중화(中和 ) 로 통한다 주교(舟橋 ) 서쪽으로 20 리
.
,
거더교인지 알 수 없지만 추측컨대 홍예교 형식
이다 대제교(大濟橋 ) 위와 같다.
.
이었을 것 같다 그림4 참조). 나머지 교량들은
(
관선교(觀仙橋 ) 남쪽으로 30 리에 있다 광제교
.
추측컨대 목교(木橋 ), 즉 섶다리 였던 것으로 보
’
‘
.
(廣濟橋 ) 일명 적교 (狄橋 ) 라고도 한다 서쪽으
인다.
,
로 30 리 대로(大路 ) 에 있으며 강서(江西 ) 로 통
,
또한 평양성 고지도에 의하면 본류인 대동강에
한다 동천교(銅川橋 ) 서쪽으로 55 리 대로에 있
.
.
는 교량이 전혀 없었다 단지 배다리(舟橋 ) 가 있
으며 강서로 통한다 개동교(介同橋 ) 서쪽으로
.
,
었다. 대동강 양안을 오고갈 때는 나룻배 또는
.
30 리에 있다 둔전평교(屯田坪橋 ) 돌로 쌓았는
.
평양부 소속의 관선(官船 ) 을 이용했다 이제부터
,
,
데 서쪽으로 50 리 대로에 있으며 증산(甑山 ) 으
20 세기 이후 교량들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.
,
로 통한다.
강동교(江東橋 ) 북쪽으로 20 리에 있다 청수교
.
(靑水橋 ) 위와 같다 슬화천교(瑟和川橋 ) 북쪽으
.
.
로 15 리에 있다 왜현교(倭峴橋 ) 동쪽으로 15 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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