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4 - 하우인 2022년 5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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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2 MAY
국토부의 사고조사
‘
국토부는 이번 사고를 조사해 그 원인과 재발방지를 위한 의견을 얻기 위해 건설사고조사위원회’
.
를 구성해 활동하게 했다 조사위원회에는 시공과 구조분야의 전문가 뿐만 아니라 수사 중인 경찰,
,
구조활동 중인 소방청 법률적 자문을 위한 변호사 및 업무지원을 위한 국토부와 국토안전관리원의
업무지원 품질시험 전문 용역업체 등이 코로나의 엄중한 시국에도 참여했다고 소개되어 있다.
,
활동기간은 약 개월 정도라 하니 어느 정도 깊이 있는 조사와 검토 확인을 했으리라 짐작할 수 있게
2
(
‘
.
해 준다 조사활동을 끝내고 위원회는 ‘HDC 아파트 신축공사 붕괴사고 사고조사 보고서 이하 사고
’
’
)
조사보고서 라 한다 를 내놓았다.
주요 사고 조사활동은 ▲ 붕괴의 양상을 파악하고 ▲ 구조설계상의 문제를 짚어 본 다음 구조설계
(
서와 구조도면) ▲ 이를 통해 붕괴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▲ 붕괴에 이른 직접적인 원인을 추론해 ▲
.
붕괴 시점에서 원인을 분석했다 설득력 있는 과학적 방식과 수단을 동원했다는 말이 될 것이다.
붕괴의 시나리오
보고서는 ▲ 붕괴가 시발된 PIT 층 슬래브의 설계를 분석하고, ▲ 타설하중을 감안해 PIT 층의 슬래
‘
’
브 지지를 위한 가벽의 무모함 을 도출해 냈고, ▲ 시공하중을 고려한 붕괴상황을 해석했다 여러
.
차례 방송에서 거론되던 ▲ 무량판 구조의 결함에 대해서도 콘크리트의 강도별로 대입해 전단파괴를
.
해석했다 보고서에서는 붕괴 시나리오를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.
1 PIT 바닥에 설치된 가벽은 자중이 늘
리고 상부 타설하중을 PIT 바닥층에
집중하중으로 작용하게 함.
( 이에 대한 구조적 검토 없이 39 층
바닥콘크리트를 타설함.)
△ 동바리 설치 및 해체
2 과하중으로 PIT 바닥에 부분적인 휨
파괴와 처짐 발생
3 PIT 바닥 휨파괴 영역 확대, 중앙부
처짐이 증가 △ 콘크리트 가벽 설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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