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4 - 하우인 2024년 5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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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존 항구를 확장해야 하고 배후 공단 등이 들어
            설  것이기  때문이다.
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둘째 싱가포르  항의 물동량 감소를  피할 수 없
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을  것이다 말라카  해협은  전  세계  물동량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25%  가  통과할  정도로  복잡하기  그지없다 이
            추세대로라만 2051        년 경이면 40%      에 육박할 것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▲   사진  4 세계  대  운하  위치  및  준공연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이고 그  혜택은  싱가포르항에  집중될  것이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하지만 크라운하가 건설될 경우 분산 효과로 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세계 지도를 보면 유럽에서 인도와 아시아 지역
            해  싱가포르항은  상당한  타격을  입을  것이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 무역을 하기 위해서는 배를 타고 유럽에서 출
               셋째 미국 주도의 동아시아 해양 패권이 중국
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발 →   아프리카 서부 해안을 따라 항해 →                 아프
            쪽으로 기울어질 것이다 그래서 미국 측이 부정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리카 대륙 남쪽 끝 희망봉에 도착 →                인도양 도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착 →   목적지 도착이라는 과정을 겪어야 하는데,
            국의 태평양 함대가 말라카 해협을 봉쇄할 경우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아프리카 대륙을 돌려면 요즘 컨테이너선으로도
            중국으로  향하는  원유를  비롯한  물동량이  전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한  달은  걸리며  옛날  배로는  몇  개월이  필요했
            중단될  수도  있기  때문이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다 그런데 유라시아 대륙과 아프리카 대륙이 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어지는  자리의  폭은  굉장히  협소할뿐더러  북으
                  3
            세계  대  운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로는  지중해로  연결되고  남으로는  홍해를  지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인도양으로 이어진다 즉 아프리카 대륙을 빙 둘
               세계  해양물류  역사의  흐름을  바꾼  운하를  든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러  가지  않고  유럽에서  바로  인도양으로  갈  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다면 가장 먼저 수에즈운하 다음으로 코린트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있도록 하는 운하는 엄청난 교통의 요지가 됨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하, 3  번째로 파나마운하를 꼽는데 이들  대 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불을  보듯  뻔하였다.
            하의  건설  효과를  간략하게  소개한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▶ 코린토스  운하(Corinth  Canal,  1893)
            ▶ 수에즈  운하(Suez  Canal,  1869)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코린토스  운하는  코린토스  만과  에게해의  사로
            수에즈  운하는  지중해와  홍해를  잇는  이집트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니코스  만을 연결하는 운하로 코린토스 지협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운하로  1869     년에  완공되었다 파나마  운하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따라  1881  년부터  1893    년까지  6.3 km    의 길이
            더불어 전 세계 해운업과 해양사에 매우 큰 영향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로 건설되었다 운하를 이용할  경우  펠로폰네소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력을  가지고 있으며 유라시아  대륙과 아프리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스반도를  돌아가는  것  보다  700km            정도  운항
            대륙의  경계  역할도  수행한다.






            ㈜ 하우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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