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4 - 하우인 2024년 5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P. 4
,
존 항구를 확장해야 하고 배후 공단 등이 들어
설 것이기 때문이다.
,
둘째 싱가포르 항의 물동량 감소를 피할 수 없
.
을 것이다 말라카 해협은 전 세계 물동량의
.
25% 가 통과할 정도로 복잡하기 그지없다 이
추세대로라만 2051 년 경이면 40% 에 육박할 것
3
▲ 사진 4 세계 대 운하 위치 및 준공연도
.
,
이고 그 혜택은 싱가포르항에 집중될 것이다.
,
하지만 크라운하가 건설될 경우 분산 효과로 인
,
세계 지도를 보면 유럽에서 인도와 아시아 지역
해 싱가포르항은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이다.
과 무역을 하기 위해서는 배를 타고 유럽에서 출
셋째 미국 주도의 동아시아 해양 패권이 중국
,
발 → 아프리카 서부 해안을 따라 항해 → 아프
쪽으로 기울어질 것이다 그래서 미국 측이 부정
.
리카 대륙 남쪽 끝 희망봉에 도착 → 인도양 도
.
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미
착 → 목적지 도착이라는 과정을 겪어야 하는데,
국의 태평양 함대가 말라카 해협을 봉쇄할 경우,
아프리카 대륙을 돌려면 요즘 컨테이너선으로도
중국으로 향하는 원유를 비롯한 물동량이 전면
한 달은 걸리며 옛날 배로는 몇 개월이 필요했
중단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.
.
다 그런데 유라시아 대륙과 아프리카 대륙이 이
어지는 자리의 폭은 굉장히 협소할뿐더러 북으
3
세계 대 운하
로는 지중해로 연결되고 남으로는 홍해를 지나
.
인도양으로 이어진다 즉 아프리카 대륙을 빙 둘
세계 해양물류 역사의 흐름을 바꾼 운하를 든
러 가지 않고 유럽에서 바로 인도양으로 갈 수
,
,
다면 가장 먼저 수에즈운하 다음으로 코린트운
있도록 하는 운하는 엄청난 교통의 요지가 됨이
3
,
하, 3 번째로 파나마운하를 꼽는데 이들 대 운
불을 보듯 뻔하였다.
하의 건설 효과를 간략하게 소개한다.
▶ 코린토스 운하(Corinth Canal, 1893)
▶ 수에즈 운하(Suez Canal, 1869)
코린토스 운하는 코린토스 만과 에게해의 사로
수에즈 운하는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이집트의
니코스 만을 연결하는 운하로 코린토스 지협을
,
운하로 1869 년에 완공되었다 파나마 운하와
.
따라 1881 년부터 1893 년까지 6.3 km 의 길이
더불어 전 세계 해운업과 해양사에 매우 큰 영향
로 건설되었다 운하를 이용할 경우 펠로폰네소
.
,
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라시아 대륙과 아프리카
스반도를 돌아가는 것 보다 700km 정도 운항
대륙의 경계 역할도 수행한다.
㈜ 하우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