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17 - 하우인 2024년 7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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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■■ HOWIN 건설 이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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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 참여한 적이 있다. 1990 년 중반부터 년 동
< 가덕도신공항 공사 개요>
안 김해공항 국내선 청사 신축공사에 감리자 자
사업부지 : 부산시 강서구 가덕도 일원 격이었다. 당시 연약지반에다 강관 파일 직경
(
공사기간 : 2024. 12~ 2029. 12 시운전
600mm / 길이 60m/ 본 을 모를 심듯이 했던
)
활주로 : 3,500m x 45m, 1 본
.
,
5
공사비 : 13 조 천억 원 기억이 있다 그때 이후 일본 간사이국제공항을
2
2
㎡
(666 만 9,000 / 약 백 만 평)
비롯한 국제적인 공항 건설에 관해 엔지니어로
주요시설
.
6
2
,
유도로 평행유도로 개 고속탈출유도로 개, 서 관심을 기울여 오고 있다 가덕신공항 프로젝
:
직각유도로 개
4
트 역시 그 연장선인 셈이다 요즘 들어 해상공
‘
.
㎡
계류장 : 1,005,764 /58 대 주기
’
.
/
㎡
/
여객터미널 국제선 : 200,680 /17,030 천인 년 항 은 국제적인 추세이다 우선 해상공항의 건설
/
화물터미널 국제선 : 17,200 /260 천톤 년 배경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.
/
㎡
주차장 : 276,873 / 10,718 대
㎡
;
진입도로 연장 9.304km/4 차로
접근철도; 16.53km/ 복선 해상공항 세계적 추세인가?
,
항행안전시설; CAT-ǁ
1 본 건설됩니다 계류장은 항공기 58 대를 세울
.
.
수 있는 규모입니다 여객터미널은 연간 1,703
.
만 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주차장은 현재 김
해공항보다 천 대 많은 수준인 10,700 여 대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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니다. ( 하략)”
- 2023. 8. 24. 부산MBC 뉴스데스크
▲ 그림2 홍콩국제공항 항공사진 위키백과)
(
.
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은 애초의 예상대로
20 세기 초반부터 신규로 건설하는 국제공항은
’
‘2030 년 부산엑스포 를 유치했더라면 어땠을
해상공항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예컨대 샌
.
,
까 그랬다면 엑스포 이전 개항이라는 절대 목
?
)
프란시코국제공항(1927 년 최초 개항 싱가포르
,
.
표가 확실한 추진 동력이 되었을 터 하지만 엑
,
창이국제공항(1981 년 개항 일본의 간사이국제
)
스포 유치는 안타깝게도 실패했다 그렇다면 과
.
공항(1994 년 개장), 홍콩국제 첵랍콕 공항
(
)
,
연 가덕도신공항을 예정대로 건설할 것인가 말
(1998 년 개항 등이다.
)
?
,
것인가 반신반의에 쐐기를 박듯 지난 2023 년
국내 공항의 경우 인천국제공항(2001 년 개항),
,
8 월 24 일 정부 당국은 가덕도신공항 건설계획
,
2024 년 월 현재 공사 중인 울릉공항(2026 년
6
을 공표했다. 2024 년 12 월 착공, 2029 년 12 월
준공 예정), 조만간 착공 예정인 흑산공항(2027
)
(
시범 개장 시운전 이 목표이다.
)
년 개항 예정 이 공항들은 24 시간 운영하는 해
필자는 개인적으로 김해공항 국내선 공항 건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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