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17 - 하우인 2024년 7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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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■■  HOWIN   건설  이슈
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에 참여한 적이 있다. 1990          년 중반부터  년 동
                         < 가덕도신공항  공사  개요>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안 김해공항 국내선 청사 신축공사에 감리자 자
                사업부지  :   부산시  강서구  가덕도  일원                   격이었다.      당시  연약지반에다  강관  파일 직경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
                공사기간  :  2024.  12~  2029.  12   시운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00mm  /   길이  60m/   본 을  모를  심듯이  했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)
                활주로  :  3,500m  x  45m,  1 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
                공사비  :  13 조  천억  원                           기억이 있다 그때 이후 일본 간사이국제공항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㎡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666 만  9,000 / 약  백 만  평)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비롯한  국제적인  공항  건설에  관해  엔지니어로
              주요시설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

                유도로  평행유도로  개 고속탈출유도로  개,                     서 관심을 기울여 오고 있다 가덕신공항 프로젝
                       :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직각유도로  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트 역시 그 연장선인 셈이다 요즘 들어  해상공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㎡
                계류장  :  1,005,764 /58 대  주기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’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/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㎡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
                여객터미널 국제선  :  200,680 /17,030     천인 년        항 은 국제적인 추세이다 우선 해상공항의 건설
                          /
                화물터미널 국제선  :  17,200 /260     천톤 년            배경에  대해  살펴보기로  하자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㎡
                주차장  :  276,873 /  10,718 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㎡

                        ;
                진입도로 연장  9.304km/4     차로
                접근철도;  16.53km/   복선                          해상공항 세계적  추세인가?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  항행안전시설;  CAT-ǁ
            1 본  건설됩니다 계류장은  항공기  58             대를  세울
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수  있는  규모입니다 여객터미널은  연간  1,703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만 명을  수용할 수  있습니다 주차장은  현재 김
            해공항보다  천 대 많은 수준인 10,700               여 대입
                        3
            니다.  ( 하략)”
            -  2023.  8.  24.   부산MBC    뉴스데스크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▲   그림2 홍콩국제공항  항공사진 위키백과)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
               가덕도신공항  건설사업은  애초의  예상대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0 세기 초반부터 신규로  건설하는  국제공항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’
            ‘2030 년  부산엑스포 를  유치했더라면  어땠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해상공항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예컨대 샌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까 그랬다면  엑스포  이전  개항이라는  절대  목
              ?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)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프란시코국제공항(1927          년 최초 개항 싱가포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표가  확실한 추진 동력이  되었을 터 하지만 엑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창이국제공항(1981       년 개항 일본의 간사이국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)
            스포  유치는 안타깝게도 실패했다 그렇다면 과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공항(1994   년     개장),     홍콩국제 첵랍콕 공항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)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연 가덕도신공항을 예정대로 건설할  것인가 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1998 년  개항 등이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)

                   ?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것인가 반신반의에 쐐기를 박듯 지난 2023                    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국내 공항의 경우 인천국제공항(2001                년 개항)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8 월  24 일 정부  당국은  가덕도신공항  건설계획
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024 년  월  현재  공사  중인  울릉공항(2026            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
            을 공표했다. 2024       년 12 월 착공, 2029    년 12  월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준공 예정),     조만간 착공 예정인 흑산공항(2027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)
                      (
            시범  개장 시운전 이  목표이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)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년  개항  예정 이  공항들은  24        시간  운영하는  해
               필자는 개인적으로 김해공항 국내선 공항 건설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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