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18 - 하우인 2024년 7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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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  JULY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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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상공항으로 개발 배경은 무엇일까 긍정적인 측                           있다 셋째 자연재해가  우려된다 만약  태풍이
            면과  부정적인  측면을  간단히  살펴보자.                          나 해일이 닥칠 경우 공항이 침수될 수도  있기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때문이다.  (   사진  3   일본  간사이공항의  경우  참
            ▶ 긍정적인  측면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조).  넷째 유지 보수가 어렵다 바다 환경에 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첫째 토지  이용을  최적화할  수  있다 해상공항                       출되어 있어 염해로 인한 부식과 손상이 우려된
            은 토지 이용이 포화 상태인 대도시에 유리하다.                         다 다섯째 교통 인프라 문제를 들 수 있다 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
            또한 바다를 메워 건설하고 활주로 증설도 민원                          상공항까지 교통 인프라를 새롭게 구축함으로써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
            없이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다 둘째 소음 관리이                         건설  비용과  시간이  소요될  수  있다.
            다 도심과 멀리 떨어져 있기에, 24               시간 운영해          이처럼  해상공항  건설에는  긍정적인  측면과  부
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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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도  소음으로  인한  민원이  없다 셋째 접근성을                       정적인 측면이 공존한다 따라서 개발 과정에 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
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향상할 수 있다 해상공항은 육지교통과 해상 교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런 장단점을 신중히 고려하여 사전 대책을 마련
            통을 연계할 수 있다 넷째 환경 보존에 유리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해야  한다.
              .
            다 육지  공항에  비해  해상공항이  자연  생태계
            훼손이  덜한  편이다 다섯째 국토의  균형적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가덕도신공항의  최대  쟁점
            발전과 관광 자원의 다변화를 통해 경제 활성화
            를  기대할  수  있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< 그림  4> 는  가덕도신공항의  입지를  잘  보여주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고 있다 기존의 김해국제공항에서 남쪽으로 약
            ▶ 부정적인  측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8km   떨어져 있다 그림에서 보듯이 활주로 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 3.5km    중에서  분의 1       정도는 육상에 만들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고, 3 분의  는 해상을 메워 건설할 예정이다 따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라서  전체  활주로  구간에서는  부등침하가  우려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된다 물론  우려  사항은  부등침하뿐이  아니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공사  과정에  해양  생태계를  교란하는  것 또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태풍 또는 해일에  대한 대비도 필수다 언뜻 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’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‘
             ▲   그림3.  2018.  9.   태풍  제비 로  인한  간사이공항  침수     면 유사한  환경의 해상공항 프로젝트라 하겠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만 남해안의 섬과 서해안의 섬은 해상 조건에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첫째 건설공사비가  높은  편이다 특히  해저  연
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큰 차이가 있다 인천공항은 갇힌 바다인 서해에

            약지반의 경우 지반개량 비용이 많이 든다.                     둘
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영종도와 용유도의 두 섬을 연결하여 메운 것이
              ,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째 해양 생태 환경에 피해를 줄 수 있다 기존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지만 가덕도신공항은 열린  바다인 남해에다 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연안 바다를 메우는 것이기에 해양 생태계를 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풍의 진로상에  있고 해일 등의 강도가  훨씬 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란할  수  있고 해양  생물의 서식지를 파괴할 수
            ㈜ 하우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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