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19 - 하우인 2024년 7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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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■■ HOWIN 건설 이슈
가덕도신공항의 최대 난관은 해상의 활주로 구
간이다. 3.5km 길이의 활주로 구간 중 해저 구
.
간은 수심 10~20m 이다 즉 해저 지반을 개량
하여 해발 31m 높이에 활주로를 건설하되 부
,
등침하가 없는 활주로를 건설하는 게 지상목표
이다 최근 들어 사용 빈도가 높은 연약지반 개
.
량 또는 치환공법을 살펴보자.
▶ 다짐 모래 기둥 공법
(Sand Compaction Pile, 이하 SCP 공법)
SCP 공법은 해저 지반에 모래를 투입하고,
이를 다짐하여 기둥 형태의 지지 구조를 형성하
.
는 공법이다 때에 따라 모래 대신 강자갈을 투
.
입하여 자갈 기둥을 만들기도 한다 이는 해당
.
▲ 그림4 가덕도신공항 위치 국토교통부 제공) 부지 인근에 모래 채취가 쉬울 때 유리하다 이
(
.
,
.
기 때문이다 또한 3.5km 활주로는 반쪽은 육 렇게 함으로써 전단 강도를 증가시키고 지반의
.
상에 나머지 반쪽은 해상에 건설함으로써 부등 압축성을 감소시킨다 장점으로는 비교적 간단
침하의 우려가 크다는 점이다 이 글에서는 해저 한 시공 방법으로 넓은 면적의 지반을 개량할 수
.
.
연약지반 개량에 대해서만 중점적으로 다루기로 있다 단점으로는 깊은 해저 지반에는 적용이 어
,
한다. 렵고 해저 환경 조건에 따라 변수가 많다는 점
이다.
해저 연약지반 개량공법
▶ 심층 시멘트 혼합 공법
(Deep Cement Mixing, DCM)
해저 연약 지
반에 시멘트 몰
탈을 주입하여
지반을 강화하
는 방식이다.
< 그림 6> 과 같
이, 혼합 장비
▲ 그림6. DCM 개념도
를 사용하여 해
▲ 그림5. SCP 공법 시공 단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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