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19 - 하우인 2024년 7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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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■■  HOWIN   건설  이슈
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가덕도신공항의 최대 난관은 해상의 활주로 구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간이다. 3.5km      길이의 활주로 구간 중 해저 구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간은  수심  10~20m     이다 즉  해저  지반을  개량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하여  해발  31m     높이에  활주로를  건설하되 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등침하가  없는  활주로를  건설하는  게  지상목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다 최근 들어 사용  빈도가 높은 연약지반 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량  또는  치환공법을  살펴보자.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▶ 다짐  모래  기둥  공법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Sand  Compaction  Pile,   이하  SCP    공법)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CP   공법은  해저  지반에  모래를  투입하고,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를 다짐하여 기둥 형태의 지지 구조를 형성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는 공법이다 때에  따라 모래 대신 강자갈을 투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입하여  자갈  기둥을  만들기도  한다 이는  해당
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▲   그림4 가덕도신공항  위치 국토교통부  제공)                      부지 인근에 모래  채취가 쉬울 때 유리하다 이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기  때문이다 또한  3.5km          활주로는  반쪽은  육            렇게 함으로써 전단  강도를 증가시키고 지반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상에  나머지  반쪽은  해상에  건설함으로써  부등                      압축성을  감소시킨다 장점으로는  비교적  간단
            침하의 우려가 크다는 점이다 이 글에서는 해저                          한 시공 방법으로 넓은 면적의 지반을 개량할 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
            연약지반 개량에 대해서만 중점적으로 다루기로                           있다 단점으로는 깊은 해저 지반에는 적용이 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한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렵고 해저 환경 조건에 따라 변수가 많다는 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다.
            해저  연약지반  개량공법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▶ 심층  시멘트  혼합  공법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Deep  Cement  Mixing,  DCM)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해저  연약  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반에  시멘트  몰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탈을  주입하여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지반을  강화하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는     방식이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< 그림  6> 과  같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,   혼합  장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▲   그림6.  DCM   개념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를  사용하여  해
            ▲   그림5.  SCP   공법  시공  단계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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