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20 - 하우인 2024년 7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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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 JUL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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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 지반과 결합재를 혼합하여 일종의 혼합 기둥 에서 제작한 뒤 바지선에 실어 해저 해당 위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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을 형성하는 것으로 고수위 지반에 효과적이다. 에 잠수시켜 설치하는 공법이다 마치 해저에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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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반의 강도와 내구성을 크게 향상하고 지반 레고블록을 맞추는 작업과 흡사하다 예컨대 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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침하를 줄여 지반의 안정성을 높인다. 외 사례로는 싱가포르 투아스 메가포트(Tua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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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지만 공사 단가가 비싼 편이다 부지가 대규 Mega Port), 국내 사례는 부산신항만의 안벽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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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일 경우 테두리 부분에만 적용하고 내부에는 사 그리고 2024 년 월 현재 한창 공사 중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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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른 공법을 혼용하는 사례가 많은 편이다. 울릉공항(2026 년 준공 예정 의 활주로 공사를
)
들 수 있다.
▶ 케이슨(Cassion) 공법
▶ 울릉공항 프로젝트
울릉공항 건설공사는 가덕도신공항 프로젝트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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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사한 해양 환경이다. 2024 년 월 현재 울릉
공항은 가덕도신공항을 위한 벤치마킹 모델로서
대단히 훌륭한 사례다.
울릉공항은 2020 년 11 월에 착공되어 2026 년
상반기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사업비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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▲ 그림7 울릉공항 조감도, 7-1. 활주로 구간의 케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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슨 운반 6,633 억 원이며 길이 1,200m, 폭 30m 의 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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항만의 안벽 기초나 해상 활주로의 기초는 십중 주로와 여객터미널을 갖출 예정이다 울릉도 남
팔구 연약지반이다 해저에 일정 깊이로 DCM 단의 가두봉을 깎아내고 사동항 방파제 바깥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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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법을 적용하며 기초지반을 조성한 뒤 그 위에 바다를 매립하여 공항을 건설하고 있다 특히 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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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리캐스트(PC) 제품인 케이슨을 설치하는 방 주로 공사에는 사진 7-1> 과 같은 케이슨공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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식 이 부분만으로 보면 지반개량이 아닌 지반 을 활주로 외곽선을 따라 적용하고 내부는 주변
치환이라 할 수 있다 케이슨을 육상의 PC 공장 의 산을 깎아 나온 골재를 채워줌으로써 공시 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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▲ 그림8 세계 최대항만 TUAS Mega Port 위치 및 케이슨 ▲ 그림9. 6.24 가덕신공항 여객터미널
(
설계 당선작 희림)
㈜ 하우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2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