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20 - 하우인 2024년 7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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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  JULY
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저 지반과 결합재를 혼합하여 일종의 혼합 기둥                          에서 제작한 뒤 바지선에 실어 해저 해당  위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을 형성하는 것으로 고수위 지반에 효과적이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에 잠수시켜 설치하는 공법이다 마치 해저에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지반의  강도와  내구성을  크게  향상하고 지반                        레고블록을 맞추는 작업과 흡사하다 예컨대 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침하를  줄여  지반의  안정성을  높인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외  사례로는  싱가포르  투아스  메가포트(Tuas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하지만 공사 단가가 비싼 편이다 부지가 대규                        Mega Port),   국내 사례는 부산신항만의 안벽공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
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모일 경우 테두리 부분에만 적용하고 내부에는                           사 그리고  2024      년  월  현재 한창  공사  중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다른  공법을  혼용하는  사례가  많은  편이다.                       울릉공항(2026     년  준공  예정 의  활주로  공사를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)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들  수  있다.
            ▶ 케이슨(Cassion)      공법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▶ 울릉공항  프로젝트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울릉공항 건설공사는 가덕도신공항 프로젝트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유사한 해양 환경이다. 2024           년  월 현재 울릉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공항은 가덕도신공항을 위한 벤치마킹 모델로서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대단히  훌륭한  사례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울릉공항은 2020     년 11  월에 착공되어 2026        년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상반기  개항을  목표로  하고  있다 총사업비는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▲   그림7 울릉공항  조감도,  7-1.      활주로  구간의  케이

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슨  운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,633 억 원이며 길이 1,200m,          폭  30m  의 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항만의 안벽 기초나 해상 활주로의 기초는 십중                        주로와  여객터미널을 갖출  예정이다 울릉도 남
            팔구  연약지반이다 해저에  일정  깊이로  DCM                       단의  가두봉을  깎아내고  사동항  방파제  바깥쪽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공법을 적용하며 기초지반을 조성한 뒤 그 위에                          바다를 매립하여 공항을 건설하고 있다 특히 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<
            프리캐스트(PC)        제품인  케이슨을  설치하는  방                주로  공사에는  사진  7-1>        과  같은  케이슨공법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
              ,
            식 이  부분만으로  보면  지반개량이  아닌  지반                      을 활주로 외곽선을 따라 적용하고 내부는 주변
            치환이라 할  수  있다 케이슨을 육상의  PC                공장       의 산을 깎아 나온 골재를 채워줌으로써 공시 기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


















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▲   그림8 세계  최대항만  TUAS  Mega  Port   위치  및  케이슨           ▲   그림9.  6.24   가덕신공항  여객터미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설계 당선작 희림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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