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21 - 하우인 2024년 7월호 - (주)하우엔지니어링 웹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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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■■  HOWIN   건설  이슈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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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간의  단축은  물론 지반  침하에  대한  안정성을                      덕신공항  여객터미널  설계  공모의  등  당선작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)
            획기적으로  확보했다고  평가받고  있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 (Rising  Wings/  희림건축 이다 신공항  부지조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비록 활주로 길이는 1.2km         로써 가덕신공항 활             성  공사와  여객터미널은  공사  추진  방식도  패스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주로의  분의 1       정도에 지나지 않지만 공사 환                   트트랙(Fast-Track)     방식으로 시행될 것이다 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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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경은  흡사하다고  할  수  있다 따라서  울릉공항                      라서 전체 공사 기간에 상호 간섭의 여지는 크게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프로젝트가 가덕신공항의 파일럿 프로젝트 성격                           없을 것 같다 여전히 가덕신공항의 최대 화두는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이라  할  수  있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절대 공기(工期      ) 이다 전문가 중에서 무턱대고 공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사  기간이  너무  짧다고  주장하는  분들이  많다.
            ▶ 싱가포르  투아스  메가포트

                (TUAS  MEGA  Project)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“( 해상공항으로 일본  간사이공항은  30             년에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)
               싱가포르 항만청은 2020         년부터 투아스 메가포              개항했지만 지금도 침하 중이고 인천공항도 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8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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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트를  건설  중이다 공사  기간은  약  30              년으로        설 기간이  년 넘게 걸렸단 말이오 그런데 가덕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
            2040  년 최종 준공을 목표이다. <          그림 8>   에서처        도신공항을  년  만에  짓겠다고요 어림도  없는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?
            럼  네  개의  손가락(  4  Fingers)       을  1~4  단계       소리요! ’
            (Phase  1~4) 로  나누어  분리  발주로  시행  중이
            다. 1 단계는 우리나라 업체 DL           이앤씨가 맡아 준               그  근거로  대는  것이  십중팔구  간사이공항이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공했다.(36    개월 케이슨 제작공정을 29           개월 만에         고 인천공항이다 하지만  건설  기술도  디지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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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끝냄으로써 무려  개월을 단축하였다.) 2                 단계는        세상만큼 빠르게  발전하고  있다 어제의 잣대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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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2024  년  월 현재 현대건설이 시공 중이다. <               사      만  재단해서는  안  된다는  말이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진 8-1>  에서 보듯이 항만의 안벽공사를 육상에                          위에서  살펴보았듯이 울릉공항과  가덕도신공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서 제작한 규격화된 케이슨을 적용하는 게 특징                          항은 규모만 다를  뿐  유사한 건설 환경이다 또

            이다 비록 해상 활주로와 항만의 안벽이라는 기                          한  싱가포르  투아스  메가포트(Tuas  Mega
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능은  다를지라도  케이슨공법을 적용할 수 있다.                        Port)  공사 역시 기능만 다를 뿐 건설 환경은 유
            다만 현장 여건에 따라 공법을 복합적으로 적용                          사하다 케이슨공법을  가덕도신공항에도  적용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할 수 있다 즉 활주로  외곽선을  따라 케이슨을                        다면  얼마든지  공사  기간을  단축할  수  있다.
            설치하고 안쪽에는  국수봉을  깎아낸  사석으로                           ‘ 어제는  불가능했던  일들이  오늘은  가능할  수
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             ,
            채워  다진  뒤 활주로  포장  공사를  할  수  있다.                  있다! ’  이 말은 디지털 세계에서만 통용되는 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 아니다 건설산업도 얼마든지  디지털 기술과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
              전문가  중심  공론화  제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융합할 수 있다 전문가 중심의 공론화를 촉구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는  이유이기도  하다.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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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    < 그림9>   조감도는  지난  월  24      일  공개된  가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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